Wisconsin EK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University of Wisconsin System WISCONSIN EK

Wisconsin International School (위스콘신 국제학교)

미국 명문 위스콘신주립대학교 부설 WISCONSIN INTERNATIONAL SCHOOL 위스콘신 국제학교 (세종)

설립목적과 명칭

  1. 설립목적 - 국제적 인재 양성
    • WIS국제학교는 한국 세종시의 국제적 변화에 필요한 국제적 자질과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
    • 단지 한국내 학생과 비교하여 교과성적이 좋은 학생이 아니라 국제적 기준에서 볼 때 뛰어난 문화적 소양과 아울러 국제적 의사소통능력 및 마인드를 고루 갖춘 국제적 인물을 키워내는 것이 목적.
    - 선진적 교육체제의 모델 제시
    • 일반적 국제학교는 20세기의 후진적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WIS국제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체제는 선진국에서 볼 수 있는 혁신적인 체제를 추구함.
    • 학교운영방식부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법·제도적 틀에 구애받지 않고 국제적 인재 양성이라는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을 지향함.
  2. 학교명칭: WIS국제학교
    • 국제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WISCONSIN International School'

학교형태

  1. 학교종류: 외국형교육기관
    • WIS국제학교는 국제화된 환경 속에서 한국 세종시에서 국제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 목적.
    • 따라서 다양한 국적의 내·외국인 학생으로 구성하여 국제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 대한민국 내의 국제학교는 대한민국 법률상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수업, 학년제, 수업연한 등에서 초중등교육법의 적용을 받지 않음.
  2. 설립유형: 사립학교
    • 외국학교법인이 세우게 되므로 사립학교가 됨..
  3. 학교급: 통합학교화(GRADE 1∼GRADE 12)
    • 한국 내의 학부모들은 국제학교 설립이 필요한 학교급으로서 고등학교(72.2%), 중학교(56.4%), 초등학교(24.5%), 유치원(6.2%)을 선호하고 있음.
    • 기숙사 운영.

교육시설

  1. 교육시설 내용
교육시설 안내 - 실명, 면적, 실수
실명 면적 실수
보통교실 71m2∼93m2 1개/20∼25인
특별교실 음악실 79m2∼112m2 1개/250인
미술실 93m2∼개130m2 1/250인
컴퓨터실 93m2∼130m2 1/250인
실험실 93m2∼130m2 1/250인
다목적실 112m2
학습지원시설 강당 112m2 이상 좌석당 0.65이상
방송실 70m2∼93m2 좌석당 0.65이상
체육관 14.63×20.1m2=294m2이상 -
수영장 25야드×7피트 레인 -
양호실 39.02m2 -
식당 500m2 이상 정원의50% 학생당 1.39이상
관리지원시설 교사연구실 42m2
교무실 37m2∼60m2 1개/50인
회의실 40m2∼70m2 1개/50인
교사휴계실 14m2 1
이사장실 23m2 1
교장실 23m2 3
상담실 14m2 2
임학실 14m2 1
학생휴계실 7.5m2 1

IB 교육과정 운영

  1. IB 프로그램 도입
    • 1968년부터 국제공인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온 IB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가 있음. 아시아지부는 싱가포르에 있는 비영리 교육재단으로 현재125개국 1260여개 학교에서 3-19세의 54만여명이 이수하고 있음.
    • IB는 유럽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만이 아니라 미국과 다국적 학교에서 IB학생들의 성취력을 인정하면서 AP와 경쟁하고 있는 유일의 국제 공인교육과정임
    • 최근 국가간 교류가 활성화되고 학생들의 이동이 잦아지면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제 공인 교육과정이 도입이 되고 있으며, 이는 국제화 시대 교육과정의 표준화 역할을 하고 있음
    • IB 프로그램은 AP나 A-Level과 다르게 대학 진학과 관련된 과목이수결과에 대한 평가는 DP과정을 통해 평가되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에서 학생이 세계관을 갖고 지식의 생산자로의 참여와 사고력 중심의 영역별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다른 국제 공인 교육과정과 차별화됨
    •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의 공립학교에서도 IB를 도입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도입하는 프로그램은 DP, PYP, 그리고 MYP 순서임. 한국 내 국제학교도 MYP를 제공하는 학교는 아직 없으나 경기수원외국인학교와 대전국제학교가 MYP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전 교과과정을 MYP 체제로 수정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운영한 2년간의 기록을 가지고 추후 IB인증을 신청할 예정임
    • 2009년부터 서울대학교에서 IB를 인정하기로 하면서 국내에서도 7개 대학에서 IB-DP를 인정하는 것으로 보고되며, 이화여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울대, 연세대 등이 IB를 입학 시 인정하는 것으로 보고됨
  2. 대표적인 국제공인 교육과정
    국제공인 교육과정 안내 - IB, AP, IGCSE, A-Level
    IB AP IGCSE A-Level
    PYP MYP DP
    교육과정 유럽에서 시작하였으나 전세계 인정 미국 중심이나
    전세계 인정
    영국 중심의 학력 인증
    초등
    (3세∼12세)
    중등
    (11세∼16세)
    고등/특별교육
    (16세∼19세)
    고등
    (부가 특별교육)
    중등
    (14세∼16세)
    고등
    (16세∼18세)
    승인기관 IBO College Board CIE, Edexcel International
    국제적 인정여부 전 세계 전 세계 전 세계 전 세계 영국식 영국식
    한국 내 특별전형 여부 - - O O - -
    대학진학 시 학점인정 - - O O - O
    평가등급 1점∼7점 1점∼5점 A+-G A++-E
  3. IB 교과과정 세부내용
    IB 교과과정 세부내용 안내 - 교육 과정, 과목 영역, 선택여부
    교육 과정 과목 영역 선택여부
    GROUP 1 Language A1 모국어 학교/학생 선택
    2 Second Language Language A2,Language B
    3 Individuals and Societies 경영,경제,지리,역사,기술정보,철학,심리학,사회문명
    4 Experimental Sciences 물리,화학,생물,디자인기술,환경과학
    5 Mathematics and Computer Science 수학,컴퓨터과학 기본과정,심화과정
    6 The Art 음악,미술,연극
    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가능 Group 1, 5과목을 제외한 Group 2,3,4,6중
    하나로 대체할 수 있음
    학교 선택
    - 6개의 선택과목 중 3과목은 전공과목으로 각각 240시간을 학습하고, 나머지 2과목은 정규과목으로 150시간 교육받게 됨.
    - essay가 매우 중요하며 Theory of Knowledge (TOK) 논문과목이 중요함. 특히 창의적 활동 및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CAS 과정이 필수과정임.
  4. DP 과정의 핵심요소 및 교육 방법
    • 핵심요소는 IB의 TOK, CAS, 그리고 심화 논문과정의 에세이 작성이며, 각 과목의 점수와 함께 필수과정으로 대학진학에 매우 중요함
    • IB에서의 CAS는 창의력과 행동과 봉사를 실천하는 것으로 creativity,action and service를 위한 사회봉사활동을 지향함. 이것은 21세기 학습자의 기술로 IB가 강조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와 배려이며, 학교에서는 다양한 CAS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봉사활동과 창의력활동을 제공함
    • 또한 TOK(Theory of Knowledge)는 인식철학 과목이라 할 수 있고 고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적 비판적 사고 활동을 키우기 위한 과목임
    • IB에서의 심화 논문(extended essay)나 고등학교에서의 개별 프로젝트는 필수과정으로 IB 이수학생들이 모두 이수해야함
    • IB의 DP과정은 Certificate Exam 결과를 가지고 대학진학 시 인정받게 되는데, 시험 결과는 1-7점이며, 대학 입학 시 Higher Level의 과목점수만 적용됨. 기본과정(standard level) 결과는 대학 입학 시 학점인정을 받을 수 없으며, IB 학위증(certification)은 시험을 봤다는 증명으로 대학 등 고등학문을 위한 자격과 무관함
    • 학생들은 과목당 1-7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세계 평균 성적이 30점이나 세계 우수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40-45점이 필요하고, 상위권대학은 35-40, 35점은 서울대 지원이 가능
    • IBDP 졸업시험의 만점은 45점으로, 최소 24점 이상을 받아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합격선은 24점 이상이나 38점 이상이면 옥스퍼드대, 35점 이상이면 서울대, 호주 시드니대에 지원 가능
    • 국내에서는 이화여대, 고려대,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영남대 등 총6개 학교가 IBDP 점수를 입학 사정에 포함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1. 나이별 교육과정 편성 (총 12학년 제도)
    1. The Primary Years Program(PYP) : 3∼12세
    2. The Middle Years Program(MYP) : 11∼16세
    3. The Diploma Program(DP) : 16∼19세
    학생들의 교육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프로그램 자격이수 과정으로 전 세계 어느 지역 대학 입학에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다.즉, 본교에서 IB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국의 하버드나 영국의 옥스퍼드 같은 명문대학에 진학 할 때, 그 나라의 교육 수준으로 평가되지 않고 IB라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다.
  2. 교육과정별 프로그램
    1. PYP 6개의 과목 언어,수학,사회,예체능,과학,Personal/Social/Physical 교육
    2. MYP
      MYP 안내 - 과목, 내용
      과목 내용
      언어1 모국어-듣기,읽기,말하기,쓰기
      언어2 제2외국어-다른 언어를 배움으로써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조
      인문학 History,Commerce,Geography 중 택일 (지리,역사,경제,정치,사회,인류,심리학)
      과학 Biology,Chemistry,Physics 중 택일
      수학 5개 분야 (수학,대수학,기하학,삼각법,통계,확률,별개의 수학)
      예술 Music,Art,Drama
      체육 PE
      기술 Design Technology,Information Technology
      개인과제 MYP 마지막 년도에 완성,3000자 정도의 에세이(계획,리서치,개인적 의견)
    3. DP - 6과목+Extended Essay+Theory of Knowledge+150시간의 Creative,Action,Service
      - 6개 과목 중 Higher Level은 최소 3개 이상 4개까지 선택(240시간 교육과정+추가평가)
      - 나머지는 Standard Level을 선택(150시간의 교육과정)
  3. 교육과정 운영내용
    교육과정 운영내용 소개 - 운영 목표, 운영 내용 및 방법
    영어 Immersion 수업, 토론 및 발표 중심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운영 목표
    • Immersion Program 및 원어민 Co-teaching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 국제학교 설립취지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및 국제문화 이해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 제고
    • 연구, 토론 및 발표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표현력 신장
    운영 내용 및 방법
    • 영어 Immersion 프로그램 운영
      • 국어, 국사, 제2외국어(스페인어, 중국어) 제외 전 교과 영어로 수업 진행
      • 교과의 특성과 수업 내용에 따른 영어 사용 비율 조정(부분 몰입교육 실시)
      • 내용 및 언어 통합 교육을 통해 학생들 영어 능력 제고
      • Immersion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 동료 장학, 학교장, 교감 상시 수업 장학 실시
        • 신규 전입 교사 공모 시 영어능력 평가 실시
        • 방학 중 해외 교사연수 및 영어 자율연수비 지원(월 20만원)
    • 자질있는 교과 전공 원어민 교사 10명 확보를 통한 원어민과의 Co-teaching 실시
      • 원어민 보조교사 확보
        • History, Science, Social Studies, Economics, ESL, English Literature, Chinese Language, Spanish Language, Essay Writing, Politics 전공자
      • 다양한 형태의 Co-teaching model 구안 적용
        • 교과별 Co-teaching 수업 모형 및 수업자료 개발 활용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과제연구 실시
      • 개인 과제연구 의무 실시
        • 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 실시 : 1학년 과제연구방법론 개설
        • 2학년 과제연구를 정규교과로 실시 : 개인 및 그룹별 논문 작성, 제출
    • Debate, 국제회의, 프리젠테이션 수업을 통한 비평적 사고력 및 표현력신장
      • 비평적 사고, 논리적 글쓰기 훈련을 위한 교과목 개설
        •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등
      • 영어 및 한국어 토론 및 발표 수업 실시
    • 발표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논술,토론 교육
      • 아침 독서『마중물 독서운동』실시 07:50~08:20(30분간)
        • 교사 추천 도서 목록 배부
        • 학생 1인당 1권 도서 선정하여 학급별 도서 목록 구성
        • 1년간 윤독하고 독서기록장(Global Reader) 작성
        • 학생 인증제와 연계하여 실시
    • 국제적 수준의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정착을 위해 국제공인 교육과정 도입 추진
      •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 WASC 국제인증 (International Accreditation)
      • 교과와 연계한 독서,논술,토론 수업
      • 아침 독서 『마중물 독서운동』 실시 07:50~08:20(30분간)
        • 교과수업을 심화할 수 있는 권장도서 선정
        • 교과서 및 전문서적을 통해서 학생들 스스로 독서하고 토론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독서, 토론, 논술 수업실시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0
어제
340
최대
436
전체
67,844

그누보드5
(주) WISCONSIN EK / 세종특별자치시 새롬중앙로 62-15 해피라움W 4층 대표이사 : 이웅희 / 대표번호 : 044-866-1551
Copyright © Wisconsin EK.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
페이스북 바로가기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